자고산 작오산
작오산은 자고산으로도 불리며, 경상북도 칠곡군 왜관읍에 위치하고 있는 산이다. 산정상의 해발고도는 303미터이며, 자고산을 오를 수 있는 코스는 여러곳이 있으나 보통 흥국사, 칠곡군민체육센터, 무성그린맨션 아파트 옆길로 시작하는 코스를 이용하면 된다. 자고산 정상까지는 완만한 코스로 왕복 1시간 정도면 충분히 산행 할 수 있는 코스이며, 칠곡군에 거주하는 주민들이 많이 찾는 곳이다. 자고산 정상에 올랐을때 왜관읍 시내부터, 가까이는 낙동강, 멀리는 구미시 금오산까지 보이는 전망이 좋아서 사진찍는 분들도 많이 찾는 곳이다. 전체 산행코스 거리는 왕봉 3킬로이며, 누적상승고도 약150미터 이다. 산행 중 쉼터 공간, 운동기구, 벤치들이 있으며, 이곳은 6.25전쟁 당시 격전지로도 유명한 곳이다.
칠곡평화전망대
자고산 정상에 오르면 낙동강 일대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칠곡평화전망대가 있다. 칠곡평화전망대는 높이가 대략12미터이며, 6.25전쟁 당시 낙동강전투를 기념하기 위하여 만들어진 전망대이다. 1년내 볼 수 있는 곳이며, 칠곡보와 함께 야간에는 조명이 아름답기로도 유명하다. 칠곡평화전망대 꼭대기에는 5.5미터의 촛불조명이 있는데 6.25전쟁때 55일간의 치열했던 낙돟강 전투를 상징하고 있다. 촛불 모양의 전망대는 자신의 몸을 태워 주위를 밝히듯 호국을 위하여 스스로 희생한다는 의미이다. 6.25 한국전쟁 70주년을 맞이하여 건립되었으며, 전망대 내부에는 계단과 엘리베이터를 이용하여 꼭대기 까지 올라 갈 수 있다.
사진찍기 좋은 녹색명소
얼마나 전망이 좋았으면, 문화체육관광부 한국관광공사에서 사진찍기 좋은 녹색 명소로 자고산을 지정하였다. 이 곳은 길게 뻗은 낙동강과 칠곡보 그리고 빠르게 질주하는 ktx열차와 금오산, 유학산, 황학산, 영암산, 가야산, 팔공산 등 주변의 멋진 경관들을 조망할 수 있다. 힘들이지 않게 산행 후 전망이 주는 감동은 어마어마한 수준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