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오산
금오산은 경상북도 구미시, 김천시, 칠곡군에 걸쳐 위치하였으며, 구미시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해발높이 976미터이며, 가장높은 봉우리는 현월봉으로 정상에 오르면, 길게 뻗은 낙동강의 경치를 볼 수 있는 곳 입니다.
금오산 현월봉이 있는 정상에서 북동쪽으로 바라보면, 바위 밑으로 벼랑끝에 약사암이라는 사찰이 있으며, 계절에 따라 멋진 풍경을 자랑합니다. 1970년 우리나라 최초의 도립공원으로 지정되었는데, 예전에는 입장료가 있었지만, 현재는 입장료 없이 산행이 가능하며, 주차장에 주차비만 1,500원 받고있습니다. 금오산 도립공원내에는 식당가부터 놀이공원까지 다양하게 문화를 즐길수 있는곳이 있어 연중 등산객뿐만아니라 관광객이 많이 방문하는 구미시의 명소이다.
금오산 등산코스
금오산은 접근성이 좋아서, 전국에서 많이 찾는 유명한 산행코스이다. 고속도로 구미IC에서도 가깝고, 대중교통으로 이용해서 금오산 입구까지 이동하기가 편안한 곳입니다. 정상까지 오를 수 있는 여러가지 코스가 있지만, 접근성이 좋고 산행 노면 정비가 잘되어 있는 주등산 코스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 주등산 코스는 금오산 주차장에서 출발하여 금오산 입구매표소, 금오산성, 금오산폭포, 할딱고개, 약사암, 현월봉으로 이어지는 코스이며, 편도 약3.6킬로 거리입니다. 등산 소요시간은 왕복 3시간 정도 걸리며, 등산거리가 긴 코스는 아니지만, 경사가 심해 난이도가 있는 산행코스입니다.
사진찍기 좋은 금오산
금오산을 등산하면 사진찍기 좋은 장소가 많이 있습니다. 계절마다 다른 모습의 풍경을 보이는 금오산 대혜폭포, 성벽의 길이가 6.3km나 되는 금오산성, 할딱고개에서 바라보는 금오산저수지, 정상인근 바위끝에 위치한 약사암, 마지막으로 정상에서 바라보는 조망까지 멋진 풍경 사진을 찍을 수 있는 명소입니다.
댓글